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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E

관광마케팅 이론공부

허니하니베베 2022. 6. 20. 2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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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업원을 최초의 고객으로 보고 더 좋은 성과내도록 동기부여 하는 활동 / 외부고객/ 내부고객
내부마케팅 효과- 고객만족 실현/ 이직 기회비용 절감
 
서비스 품질경영
전사적 품질경영- 최고 경영자를 포함한 전 부서의 구성원이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품질의 방침 계힉 관리 보증 개선 등을 전략적인 차원에서 추구하는 활동이다.
품질기준 모든 구성원들이 고객을 위해 존재, 사전에 불량예방, 현장에 책임 및 권한부여
 
전사적 품질경영의 원칙
서비스 품질경영에 대한 / 목표확립. 전담부서설치. 고객 접점 서비스표준화 만들기, 고객의견과 종사원의견 청취할 장치마련, 종사원 선발 신중, 종사원교육 강화, 종사원들 권한 강화, 평가 주기적 실시
 
서비스품질평가
파라수라만 자이타믈 베리연구팀에 의해 정형화 시작 22-> 10 ->5 로 축소
신뢰성
반응성(신속한 응대)
보장성 (고객님에 확신을 줌)
공감성(주의하고 환대하고 종사원 배려)
유형성 (물리적 시설)
 
논의의 시초- 파라수라만 SERVQUAL
크로닌 테일러는 SERVPERF
브래디와 크로닌 서비스 품질의 차원을 상호작용 품질/ 결과품질/ 물리적 환경 품질 3차원모형
 
13장 관광마케팅의 전략적 이슈
관계마케팅
기존고객 유지와 향상에 초점을 두고 유대관계를 강화하여 고객과의 거래나 교환이 장기적으로 지속되어 기업과 고객 모두에게 이익을 보호하자는 개념
충성도 높은 단골고객확보
점유율 유지와 높이기 위해 고객 관계 중시. 개별고객 맞춤 마케팅
 
80/20법칙
파레토는 국가의 부 80%가 20% 국민에게 있다.=>80% 매출이 20%의 고객에 의해 좌우
20% 핵심고객에게 역량 집중
Ex) 마일리지 프로그램, 호텔 맴버십카드회원 우대제도
관광마케팅의 효과
 
구매의 증가 및 시장점유율 유지
마케팅 비용절감
è 신규고객 유치 비용X5배 보다 기존고객 유지비용이 적게듬
구전을 통한 무료광고효과
è 구전만큼 효과 좋은 광고는 없다.(WOM)
고객만족서비스기능
è 구체적인 고객욕구에  대응하기 수월, 쌍방향 의사소통으로 고객만족 서비스 가능하게 함
사업기회의 확대
è 고객과의 관계가 고객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사업의 다각화가 가능
è 신규사업으로 진출했을 때도 새 사업의 애호고객으로 연결되 사업기회 확대가능
종업원 유지
 
관계마케팅의 전략
동반자적 관계 구축-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유지, 회원카드 할인카드발급
범위의 경제 추구- 규모의 경제가 아닌 장기적인 거래에서 파생되는 범위의 경제를 추구해야함
시장점유율에서 고객점유율로의 전환-
보상프로그램 마련 – 장기거래에서 오는 수익중 일부를 장기고객에게 돌려줌 ex) 명절 생일 등 카드나 선물보내거나 업그래이드!
ð   관계가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우량고객에게 보상프로그램 실시: 프리퀀시 마케팅
ð  프리퀀시 마케팅<->역마케팅
 
우량고객 차별화전략
고객의 가치정도에 따라 차별화 된 마케팅 전략(단골고객인지 어쩌다 한번 사는 고객인지)
RFM – R 구매시점/ F구매빈도/M구매금액
 
역마케팅
고객의 구매를 의도적으로 줄여 적절한 수요를 창출하는 기법
오히려 손해를 초래하는 고객도 있고 금융기관의 휴먼계좌가 그 예시
 
 
고객관계관리
장기적인 고객관계를 가능하도록 관리하는 것
고객 맞춤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CRM의 전략
고객의 기호와 개인욕구 데이터베이스화
상품이나 서비스의 개발 및 생산단계에 고객참여
고객접점 서비스에서 종업원의 권한 강화
기존고객과의 관계유지
 
CRM의 기대효과
고객수의 증대
고객 생애가치 증대
고객확보 및 유지비용 감소 효과
관계 모니터링
고객관계가 잘 유지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고객에게 바뀐 정보는 없는지 정기적으로 조사하고 서비스 품질에 대한 만족도 경쟁사와의 비교 등
 
데이터 베이스 마케팅
고객의 인구통계학적 자료. 라이프스타일, 취향 구매이력을 데이터베이스화 하여 표적 개인고객에게 맞춤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수집된 고객의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 하여 마케팅 전략에 활용하는 것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효과
개별욕구 만족 실현- 관광기업 고객은 세심한 주의, 관심을 원함 개별요구파악 후 욕구 만족을 실현
쌍방 커뮤니케이션 가능- 일방적에서 쌍방적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 고객의견 수렴 후 구매결정 빠르게 유도해냄
자료 축적 및 활용
기존상품의 개선과 신상품 개발용이
고객과의 직거래 가능
 
 
 
 
감성마케팅
눈에 보이지 않는 감성이나 취향을 눈에 보이는 색채나 형태로 형상화하거나 인간의 감각이나 감성에 호소하는 마케팅
 
칼라마케팅
향기마케팅
음향마케팅
힐링마케팅
 
감성마케팅 필요성
법--이성마케팅은 더는 차별화 하기 힘듬
감성적인 자극을 통해 타 브랜드와 차별화함
 
감성마케팅의 전략
고객의 가치를 높여라- 단순히 구매하는 존재가 아니라 구매행위로 자신의 경험과 느낌을 충족시키고 소비를 즐기도록
고객의 개성을 높여라 – 자신의 감성 표출할 상품
고객과 동반자적 관계를 유지하라 – 항상 특별한 존재로
구전마케팅을 전개하라 – 쌍방향 의사소통 입소문 영향
소비문화를 판매하라- 소비도 하나의 문화, 소비문화 창출. 판매하는 사고 가져야함rkatj
 
종업원을 최초의 고객으로 보고 더 좋은 성과내도록 동기부여 하는 활동 / 외부고객/ 내부고객
내부마케팅 효과- 고객만족 실현/ 이직 기회비용 절감
 
서비스 품질경영
전사적 품질경영- 최고 경영자를 포함한 전 부서의 구성원이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품질의 방침 계힉 관리 보증 개선 등을 전략적인 차원에서 추구하는 활동이다.
품질기준 모든 구성원들이 고객을 위해 존재, 사전에 불량예방, 현장에 책임 및 권한부여
 
전사적 품질경영의 원칙
서비스 품질경영에 대한 / 목표확립. 전담부서설치. 고객 접점 서비스표준화 만들기, 고객의견과 종사원의견 청취할 장치마련, 종사원 선발 신중, 종사원교육 강화, 종사원들 권한 강화, 평가 주기적 실시
 
서비스품질평가
파라수라만 자이타믈 베리연구팀에 의해 정형화 시작 22-> 10 ->5 로 축소
신뢰성
반응성(신속한 응대)
보장성 (고객님에 확신을 줌)
공감성(주의하고 환대하고 종사원 배려)
유형성 (물리적 시설)
 
논의의 시초- 파라수라만 SERVQUAL
크로닌 테일러는 SERVPERF
브래디와 크로닌 서비스 품질의 차원을 상호작용 품질/ 결과품질/ 물리적 환경 품질 3차원모형
 
13장 관광마케팅의 전략적 이슈
관계마케팅
기존고객 유지와 향상에 초점을 두고 유대관계를 강화하여 고객과의 거래나 교환이 장기적으로 지속되어 기업과 고객 모두에게 이익을 보호하자는 개념
충성도 높은 단골고객확보
점유율 유지와 높이기 위해 고객 관계 중시. 개별고객 맞춤 마케팅
 
80/20법칙
파레토는 국가의 부 80%가 20% 국민에게 있다.=>80% 매출이 20%의 고객에 의해 좌우
20% 핵심고객에게 역량 집중
Ex) 마일리지 프로그램, 호텔 맴버십카드회원 우대제도
관광마케팅의 효과
 
구매의 증가 및 시장점유율 유지
마케팅 비용절감
è 신규고객 유치 비용X5배 보다 기존고객 유지비용이 적게듬
구전을 통한 무료광고효과
è 구전만큼 효과 좋은 광고는 없다.(WOM)
고객만족서비스기능
è 구체적인 고객욕구에  대응하기 수월, 쌍방향 의사소통으로 고객만족 서비스 가능하게 함
사업기회의 확대
è 고객과의 관계가 고객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사업의 다각화가 가능
è 신규사업으로 진출했을 때도 새 사업의 애호고객으로 연결되 사업기회 확대가능
종업원 유지
 
관계마케팅의 전략
동반자적 관계 구축-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유지, 회원카드 할인카드발급
범위의 경제 추구- 규모의 경제가 아닌 장기적인 거래에서 파생되는 범위의 경제를 추구해야함
시장점유율에서 고객점유율로의 전환-
보상프로그램 마련 – 장기거래에서 오는 수익중 일부를 장기고객에게 돌려줌 ex) 명절 생일 등 카드나 선물보내거나 업그래이드!
ð   관계가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우량고객에게 보상프로그램 실시: 프리퀀시 마케팅
ð  프리퀀시 마케팅<->역마케팅
 
우량고객 차별화전략
고객의 가치정도에 따라 차별화 된 마케팅 전략(단골고객인지 어쩌다 한번 사는 고객인지)
RFM – R 구매시점/ F구매빈도/M구매금액
 
역마케팅
고객의 구매를 의도적으로 줄여 적절한 수요를 창출하는 기법
오히려 손해를 초래하는 고객도 있고 금융기관의 휴먼계좌가 그 예시
 
 
고객관계관리
장기적인 고객관계를 가능하도록 관리하는 것
고객 맞춤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CRM의 전략
고객의 기호와 개인욕구 데이터베이스화
상품이나 서비스의 개발 및 생산단계에 고객참여
고객접점 서비스에서 종업원의 권한 강화
기존고객과의 관계유지
 
CRM의 기대효과
고객수의 증대
고객 생애가치 증대
고객확보 및 유지비용 감소 효과
관계 모니터링
고객관계가 잘 유지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고객에게 바뀐 정보는 없는지 정기적으로 조사하고 서비스 품질에 대한 만족도 경쟁사와의 비교 등
 
데이터 베이스 마케팅
고객의 인구통계학적 자료. 라이프스타일, 취향 구매이력을 데이터베이스화 하여 표적 개인고객에게 맞춤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수집된 고객의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 하여 마케팅 전략에 활용하는 것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효과
개별욕구 만족 실현- 관광기업 고객은 세심한 주의, 관심을 원함 개별요구파악 후 욕구 만족을 실현
쌍방 커뮤니케이션 가능- 일방적에서 쌍방적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 고객의견 수렴 후 구매결정 빠르게 유도해냄
자료 축적 및 활용
기존상품의 개선과 신상품 개발용이
고객과의 직거래 가능
 
 
 
 
감성마케팅
눈에 보이지 않는 감성이나 취향을 눈에 보이는 색채나 형태로 형상화하거나 인간의 감각이나 감성에 호소하는 마케팅
 
칼라마케팅
향기마케팅
음향마케팅
힐링마케팅
 
감성마케팅 필요성
법--이성마케팅은 더는 차별화 하기 힘듬
감성적인 자극을 통해 타 브랜드와 차별화함
 
감성마케팅의 전략
고객의 가치를 높여라- 단순히 구매하는 존재가 아니라 구매행위로 자신의 경험과 느낌을 충족시키고 소비를 즐기도록
고객의 개성을 높여라 – 자신의 감성 표출할 상품
고객과 동반자적 관계를 유지하라 – 항상 특별한 존재로
구전마케팅을 전개하라 – 쌍방향 의사소통 입소문 영향
소비문화를 판매하라- 소비도 하나의 문화, 소비문화 창출. 판매하는 사고 가져야함rkatj
 
종업원을 최초의 고객으로 보고 더 좋은 성과내도록 동기부여 하는 활동 / 외부고객/ 내부고객
내부마케팅 효과- 고객만족 실현/ 이직 기회비용 절감
 
서비스 품질경영
전사적 품질경영- 최고 경영자를 포함한 전 부서의 구성원이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품질의 방침 계힉 관리 보증 개선 등을 전략적인 차원에서 추구하는 활동이다.
품질기준 모든 구성원들이 고객을 위해 존재, 사전에 불량예방, 현장에 책임 및 권한부여
 
전사적 품질경영의 원칙
서비스 품질경영에 대한 / 목표확립. 전담부서설치. 고객 접점 서비스표준화 만들기, 고객의견과 종사원의견 청취할 장치마련, 종사원 선발 신중, 종사원교육 강화, 종사원들 권한 강화, 평가 주기적 실시
 
서비스품질평가
파라수라만 자이타믈 베리연구팀에 의해 정형화 시작 22-> 10 ->5 로 축소
신뢰성
반응성(신속한 응대)
보장성 (고객님에 확신을 줌)
공감성(주의하고 환대하고 종사원 배려)
유형성 (물리적 시설)
 
논의의 시초- 파라수라만 SERVQUAL
크로닌 테일러는 SERVPERF
브래디와 크로닌 서비스 품질의 차원을 상호작용 품질/ 결과품질/ 물리적 환경 품질 3차원모형
 
13장 관광마케팅의 전략적 이슈
관계마케팅
기존고객 유지와 향상에 초점을 두고 유대관계를 강화하여 고객과의 거래나 교환이 장기적으로 지속되어 기업과 고객 모두에게 이익을 보호하자는 개념
충성도 높은 단골고객확보
점유율 유지와 높이기 위해 고객 관계 중시. 개별고객 맞춤 마케팅
 
80/20법칙
파레토는 국가의 부 80%가 20% 국민에게 있다.=>80% 매출이 20%의 고객에 의해 좌우
20% 핵심고객에게 역량 집중
Ex) 마일리지 프로그램, 호텔 맴버십카드회원 우대제도
관광마케팅의 효과
 
구매의 증가 및 시장점유율 유지
마케팅 비용절감
è 신규고객 유치 비용X5배 보다 기존고객 유지비용이 적게듬
구전을 통한 무료광고효과
è 구전만큼 효과 좋은 광고는 없다.(WOM)
고객만족서비스기능
è 구체적인 고객욕구에  대응하기 수월, 쌍방향 의사소통으로 고객만족 서비스 가능하게 함
사업기회의 확대
è 고객과의 관계가 고객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사업의 다각화가 가능
è 신규사업으로 진출했을 때도 새 사업의 애호고객으로 연결되 사업기회 확대가능
종업원 유지
 
관계마케팅의 전략
동반자적 관계 구축-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유지, 회원카드 할인카드발급
범위의 경제 추구- 규모의 경제가 아닌 장기적인 거래에서 파생되는 범위의 경제를 추구해야함
시장점유율에서 고객점유율로의 전환-
보상프로그램 마련 – 장기거래에서 오는 수익중 일부를 장기고객에게 돌려줌 ex) 명절 생일 등 카드나 선물보내거나 업그래이드!
ð   관계가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우량고객에게 보상프로그램 실시: 프리퀀시 마케팅
ð  프리퀀시 마케팅<->역마케팅
 
우량고객 차별화전략
고객의 가치정도에 따라 차별화 된 마케팅 전략(단골고객인지 어쩌다 한번 사는 고객인지)
RFM – R 구매시점/ F구매빈도/M구매금액
 
역마케팅
고객의 구매를 의도적으로 줄여 적절한 수요를 창출하는 기법
오히려 손해를 초래하는 고객도 있고 금융기관의 휴먼계좌가 그 예시
 
 
고객관계관리
장기적인 고객관계를 가능하도록 관리하는 것
고객 맞춤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CRM의 전략
고객의 기호와 개인욕구 데이터베이스화
상품이나 서비스의 개발 및 생산단계에 고객참여
고객접점 서비스에서 종업원의 권한 강화
기존고객과의 관계유지
 
CRM의 기대효과
고객수의 증대
고객 생애가치 증대
고객확보 및 유지비용 감소 효과
관계 모니터링
고객관계가 잘 유지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고객에게 바뀐 정보는 없는지 정기적으로 조사하고 서비스 품질에 대한 만족도 경쟁사와의 비교 등
 
데이터 베이스 마케팅
고객의 인구통계학적 자료. 라이프스타일, 취향 구매이력을 데이터베이스화 하여 표적 개인고객에게 맞춤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수집된 고객의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 하여 마케팅 전략에 활용하는 것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효과
개별욕구 만족 실현- 관광기업 고객은 세심한 주의, 관심을 원함 개별요구파악 후 욕구 만족을 실현
쌍방 커뮤니케이션 가능- 일방적에서 쌍방적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 고객의견 수렴 후 구매결정 빠르게 유도해냄
자료 축적 및 활용
기존상품의 개선과 신상품 개발용이
고객과의 직거래 가능
 
 
 
 
감성마케팅
눈에 보이지 않는 감성이나 취향을 눈에 보이는 색채나 형태로 형상화하거나 인간의 감각이나 감성에 호소하는 마케팅
 
칼라마케팅
향기마케팅
음향마케팅
힐링마케팅
 
감성마케팅 필요성
법--이성마케팅은 더는 차별화 하기 힘듬
감성적인 자극을 통해 타 브랜드와 차별화함
 
감성마케팅의 전략
고객의 가치를 높여라- 단순히 구매하는 존재가 아니라 구매행위로 자신의 경험과 느낌을 충족시키고 소비를 즐기도록
고객의 개성을 높여라 – 자신의 감성 표출할 상품
고객과 동반자적 관계를 유지하라 – 항상 특별한 존재로
구전마케팅을 전개하라 – 쌍방향 의사소통 입소문 영향
소비문화를 판매하라- 소비도 하나의 문화, 소비문화 창출. 판매하는 사고 가져야함rkatj
 
종업원을 최초의 고객으로 보고 더 좋은 성과내도록 동기부여 하는 활동 / 외부고객/ 내부고객
내부마케팅 효과- 고객만족 실현/ 이직 기회비용 절감
 
서비스 품질경영
전사적 품질경영- 최고 경영자를 포함한 전 부서의 구성원이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품질의 방침 계힉 관리 보증 개선 등을 전략적인 차원에서 추구하는 활동이다.
품질기준 모든 구성원들이 고객을 위해 존재, 사전에 불량예방, 현장에 책임 및 권한부여
 
전사적 품질경영의 원칙
서비스 품질경영에 대한 / 목표확립. 전담부서설치. 고객 접점 서비스표준화 만들기, 고객의견과 종사원의견 청취할 장치마련, 종사원 선발 신중, 종사원교육 강화, 종사원들 권한 강화, 평가 주기적 실시
 
서비스품질평가
파라수라만 자이타믈 베리연구팀에 의해 정형화 시작 22-> 10 ->5 로 축소
신뢰성
반응성(신속한 응대)
보장성 (고객님에 확신을 줌)
공감성(주의하고 환대하고 종사원 배려)
유형성 (물리적 시설)
 
논의의 시초- 파라수라만 SERVQUAL
크로닌 테일러는 SERVPERF
브래디와 크로닌 서비스 품질의 차원을 상호작용 품질/ 결과품질/ 물리적 환경 품질 3차원모형
 
13장 관광마케팅의 전략적 이슈
관계마케팅
기존고객 유지와 향상에 초점을 두고 유대관계를 강화하여 고객과의 거래나 교환이 장기적으로 지속되어 기업과 고객 모두에게 이익을 보호하자는 개념
충성도 높은 단골고객확보
점유율 유지와 높이기 위해 고객 관계 중시. 개별고객 맞춤 마케팅
 
80/20법칙
파레토는 국가의 부 80%가 20% 국민에게 있다.=>80% 매출이 20%의 고객에 의해 좌우
20% 핵심고객에게 역량 집중
Ex) 마일리지 프로그램, 호텔 맴버십카드회원 우대제도
관광마케팅의 효과
 
구매의 증가 및 시장점유율 유지
마케팅 비용절감
è 신규고객 유치 비용X5배 보다 기존고객 유지비용이 적게듬
구전을 통한 무료광고효과
è 구전만큼 효과 좋은 광고는 없다.(WOM)
고객만족서비스기능
è 구체적인 고객욕구에  대응하기 수월, 쌍방향 의사소통으로 고객만족 서비스 가능하게 함
사업기회의 확대
è 고객과의 관계가 고객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사업의 다각화가 가능
è 신규사업으로 진출했을 때도 새 사업의 애호고객으로 연결되 사업기회 확대가능
종업원 유지
 
관계마케팅의 전략
동반자적 관계 구축-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유지, 회원카드 할인카드발급
범위의 경제 추구- 규모의 경제가 아닌 장기적인 거래에서 파생되는 범위의 경제를 추구해야함
시장점유율에서 고객점유율로의 전환-
보상프로그램 마련 – 장기거래에서 오는 수익중 일부를 장기고객에게 돌려줌 ex) 명절 생일 등 카드나 선물보내거나 업그래이드!
ð   관계가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우량고객에게 보상프로그램 실시: 프리퀀시 마케팅
ð  프리퀀시 마케팅<->역마케팅
 
우량고객 차별화전략
고객의 가치정도에 따라 차별화 된 마케팅 전략(단골고객인지 어쩌다 한번 사는 고객인지)
RFM – R 구매시점/ F구매빈도/M구매금액
 
역마케팅
고객의 구매를 의도적으로 줄여 적절한 수요를 창출하는 기법
오히려 손해를 초래하는 고객도 있고 금융기관의 휴먼계좌가 그 예시
 
 
고객관계관리
장기적인 고객관계를 가능하도록 관리하는 것
고객 맞춤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CRM의 전략
고객의 기호와 개인욕구 데이터베이스화
상품이나 서비스의 개발 및 생산단계에 고객참여
고객접점 서비스에서 종업원의 권한 강화
기존고객과의 관계유지
 
CRM의 기대효과
고객수의 증대
고객 생애가치 증대
고객확보 및 유지비용 감소 효과
관계 모니터링
고객관계가 잘 유지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고객에게 바뀐 정보는 없는지 정기적으로 조사하고 서비스 품질에 대한 만족도 경쟁사와의 비교 등
 
데이터 베이스 마케팅
고객의 인구통계학적 자료. 라이프스타일, 취향 구매이력을 데이터베이스화 하여 표적 개인고객에게 맞춤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수집된 고객의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 하여 마케팅 전략에 활용하는 것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효과
개별욕구 만족 실현- 관광기업 고객은 세심한 주의, 관심을 원함 개별요구파악 후 욕구 만족을 실현
쌍방 커뮤니케이션 가능- 일방적에서 쌍방적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 고객의견 수렴 후 구매결정 빠르게 유도해냄
자료 축적 및 활용
기존상품의 개선과 신상품 개발용이
고객과의 직거래 가능
 
 
 
 
감성마케팅
눈에 보이지 않는 감성이나 취향을 눈에 보이는 색채나 형태로 형상화하거나 인간의 감각이나 감성에 호소하는 마케팅
 
칼라마케팅
향기마케팅
음향마케팅
힐링마케팅
 
감성마케팅 필요성
법--이성마케팅은 더는 차별화 하기 힘듬
감성적인 자극을 통해 타 브랜드와 차별화함
 
감성마케팅의 전략
고객의 가치를 높여라- 단순히 구매하는 존재가 아니라 구매행위로 자신의 경험과 느낌을 충족시키고 소비를 즐기도록
고객의 개성을 높여라 – 자신의 감성 표출할 상품
고객과 동반자적 관계를 유지하라 – 항상 특별한 존재로
구전마케팅을 전개하라 – 쌍방향 의사소통 입소문 영향
소비문화를 판매하라- 소비도 하나의 문화, 소비문화 창출. 판매하는 사고 가져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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